본문바로가기

재단소식

활동사항

HOME 재단소식 활동사항
공지사항 상세
2023년 유재라 봉사상 시상식 치사 2023.10.19 조회수 : 275
유한재단 첨부파일

오늘 제32회 「유재라 봉사상」 수상식을 거행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선, 32회 수상자로 선정되신 네 분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또한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올해의 수상자들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 자리를 함께하신 24분의 역대 수상자 여러분과 올해 수상자의 친지 여러분에게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하여 공사다망하신 가운데에도 본 행사에 참석해주신 유한양행의 이병만 부사장님에게도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유한재단은 유한양행의 설립자이신 고 유일한 박사님께서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목적으로 개인의 전 재산을 한 푼의 남김없이 기부하여 1970년에 설립한 공익재단입니다. 또한, 유일한 박사님의 여식인 유재라 여사님 역시 부친의 유지를 이어받아 세상을 떠나시면서 자신의 전 재산을 유한재단에 기부하셨습니다. 유한재단은 유재라 여사님의 이 높은 뜻을 받들어 1992년에 「유재라 봉사상」을 제정하여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유재라 여사님께서는 생전에 사회 그늘진 곳의 어려운 사람들의 복지 향상에 늘 관심을 보여오셨습니다. 이에 따라 유한재단에서는 간호, 교육, 복지 부문을 대상으로 희생과 봉사로써 사회를 밝힌 분들을 선정하여 「유재라 봉사상」을 시상함으로써 유재라 여사님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있습니다.

 

올해의 수상자는 간호부문에서는 대한간호협회로부터 추천받은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의 이금옥 수간호사님, 교육부문에서는 부산광역시 교육청으로부터 추천받은 금빛초등학교의 이진경교사님, 복지부문에서는 사단법인 굿뉴스월드에서 추천받은 김포서울여성병원의 김소은원장님, 그리고 한국호스피스협회로부터 추천받은 울산호스피스지부의 이태옥지부장님입니다. 수상 대상부문에서, 간호봉사와 호스피스봉사는 예년과 같으나, 특수교육과 해외봉사가 새로이 추가되었다는 것이 올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한재단에서는 어느 분야에서든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빛을 발하는 분들을 찾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각 수상자의 공적과 추천 사유는 시상식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수상자 여러분,

 

우리나라는 경제력이나 산업화 측면에서는 이미 선진국 문턱에 다다랐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선진국은 국민소득 수준으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선진국이라고 불리려면, 물질이 풍부한 것 이외에 남들로부터 존경받는 국민이 공유하는 숭고한 가치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나라들을 단지 일 인당 국민소득이 높다고 이 나라들을 선진국으로 칭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물론 평균적으로 소득도 어느 정도의 수준에 이르러야겠으나, 사회에서 소외되어 그늘진 곳에서 살아가는 국민이 다수 있다든지, 또는 국민의 행복감이 낮은 국가들을 선진국이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떤 상황인가요?

 

지난 2021년 미국의 유수 연구기관인 Pew Research Center에서 세계 선진경제 17개 국가의 국민에게 “삶의 의미”를 조사한 바 있습니다. 가족, 물질적 풍요, 건강, 직업 등 여러 다양한 요소 중에서 우선순위를 선택하는 것인데, 한재다17개 국가 중 15개 국민이 “가족과 자녀”를 제1순위의 삶의 가치로 지목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독 우리나라 국민만 “물질적 풍요”를 제1순위의 가치로 선택하였습니다. 충격적인 결과 아닌가요? , 우리 국민만 인생의 의미를 아직도 돈에서 찾고 있을까요

 

또한, 2023년도 UN의 「세계행복보고서」에 의하면 137개 조사대상국 중 우리나라 국민이 느끼는 행복지수의 순위는 57위로 나타났습니다. 소득, 사회에 의지할 사람이 있는지, 건강, 자유 등 일상생활의 여러 주요 요인을 고려하여 각 개인이 주관적으로 평가한 자료를 계량적으로 지표화하여 분석한 결과입니다. 세계 10위 권의 우리 경제의 비중, 그리고 원조를 받던 국가 중에서 세계 최초로 원조를 제공하는 나라로 비약했다는 점에 크게 자부심을 가진 우리나라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렇게 국민이 느끼는 행복도 순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은 놀랄만한 사실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현실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가족이나 자녀에 삶의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행복감이 낮은 현실은 매우 심각한 사회현상이라고 봅니다. 오늘 여러분과 만난 이 자리에서 이런 문제들을 세부적으로 논의할 의향은 없습니다. 단지, 이런 현상이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으로 자기 이익추구에만 함몰된 사고와 행동의 결과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은 갖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은 모든 사회구성원이 서로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도덕적 기준을 적절하게 이해하면서, 남을 배려하고, 남을 위하여 봉사하고 헌신하는 사랑의 정신으로 살아가는 사회적 기풍이 진작되어야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바로 이런 관점에서 「유재라 봉사상」을 수상해오신 여러분의 봉사와 희생정신이 사회에서 더욱 존중받는 것이 마땅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를 더욱 행복하게 만드는 일은 국가의 힘만으로는 부족하고 민간부문에서 다양한 형태의 봉사활동이 힘을 보태야 한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친애하는 역대 수상자 여러분

 

유한재단은 이미 반세기 전부터 “국가, 교육, 기업, 사회 환원”이라는 네 가지 이념으로 구성된 유한정신을 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하여, 가난한 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 저소득 노령 계층에 대한 복지지원 사업을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봉사를 위해 헌신하신 여러분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유재라 봉사상」을 30년 넘게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유한재단은 여러분과의 인연을 귀중하게 여기고 관계를 오랜 기간 유지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유한재단으로서는 여러분의 봉사와 희생의 정신이 국민의 귀감이 되어, 들불같이 각계각층 우리 국민의 생활에 퍼져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유한재단은 이러한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꾸준하게 여러분들을 성원할 것입니다. 그동안 헌신해오신 여러분의 봉사활동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여러분의 봉사활동이 더욱 빛을 발함으로써 사회의 어둠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많은 분에게 희망을 주는 사회의 등불이 되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 10 19

유한재단 이사장 김중수


목록